조회 수 10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포스트잇으로 고민을 함께 나눈다 : 고민해결 댓글의 벽

 

170307_고민해결_001.jpg

 

고민해결 댓글의 벽은 모.떠.꿈 프로그램을 기획하면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혹시 이와 비슷한 방식의 프로그램이 이미 있는지도 모르지만..) 고민해결 댓글의 벽>은 온라인상에서 누군가의 글이나 사진 등에 댓글을 달듯이 참가자들간에 포스트잇으로 서로 의견을 나누는 방법이다.어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이유는 새로운 무엇인가를 배우기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일을 하면서 스스로 마음 속에 품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이기도 하다. 그 해결책이 이미 정해진 교육프로그램을 통해서 해소되기도 하지만 우리는 종종 비슷한 고민을 안고 있는 사람들, 혹은 이전에 그런 고민을 했던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서 해결되는 경험을 하기도 한다. 이와 같은 경험들을 우리에게 익숙한 댓글달기라는 방식으로 프로그램화시켜본 것이 고민해결 댓글의 벽이다.

 

진행방법

모든 참가자들에게 프로그램이 끝날 때까지 꼭 해결하고 싶은 과제 혹은 고민거리를 종이게 적게 한 다음에 그것을 모두가 볼 수 있는 벽에 좌우로 나란히 붙이게 한다. 이름은 적지 않아도 된다.

 

이렇게 벽에 붙은 고민들을 어떻게 함께 해결해줄 것인가? 어떤 조언을 해줄 것인가? 나에게는 어떤 경험이 있었던가? 혹은 남에게 들은 어떤 좋은 해결책들이 있을까? 그런 고민들을 함께 나눠보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어떤 고민을 하고 있는지를 모두가 안다는 것은 커뮤니티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때로는 좋은 질문만으로 해답을 찾을 수 있듯이, 나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큰 위안이 될 수 있고, 해결하고 싶은 욕구가 충만해질 수 있다.

 

참가자들이 할 일은 누군가의 고민거리가 적힌 종이 밑에 포스트잇으로 격려의 메시지, 정보, 경험, 해결책 등을 적어서 서로 공유하면 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쓴 댓글 밑에 또 다른 댓글을 남길 수도 있고, 그 과정에서 토론이 일어날 수도 있다. 진지한 질문에 재미있는

 

댓글이 달리는 것을 보는 재미도 쏠쏠.

 

170307_고민해결_002.jpg

 

이렇게 참가자들은 모든 프로그램이 끝날 때까지 시간이 날때마다 서로의 고민들을 확인하고, 그 고민들을 같이 생각해보고, 댓글을 통해 서로를 격려하고, 정보를 주고, 나름의 해결책을 제시해주면 된다.

 

그리고 프로그램이 끝나기 전에 자신의 고민을 적은 종이 밑에 달린 댓글들을 모아서 이 댓글들이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 도움이 되었는지 등등 내용을 공유하면서 댓글을 달아준 사람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한다.

 

활용 및 응용방법

고민의 글을 적은 사람과 댓글을 달아준 사람들끼리 중간에 모여서 서로의 경험과 지혜를 나누는 시간을 가져도 좋을 것 같다. 이는 서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것과 도움을 받고 싶은 것을 적어서 서로가 만나서 가르치고 배우는 렛츠 컨퍼런스와 같이 서로서로 고민과 해법을 나누는 프로그램의 준비단계로 만들어볼 수도 있을 것 같다.